홈 > 학회저널 > 저널 발간 규정

저널 발간 규정

1983. 03. 26. 제정
1993. 04. 16. 제1차 개정
1995. 12. 08. 제2차 개정
1998. 04. 10. 제3차 개정
2000. 05. 12. 제4차 개정
2001. 09. 01. 제5차 개정
2002. 04. 12. 제6차 개정
2004. 05. 08. 제7차 개정
2006. 05. 27. 제8차 개정
2007. 03. 09. 제9차 개정
2007. 04. 27. 제10차 개정
2011. 05. 28. 제11차 개정
2012. 05. 12. 제12차 개정
2016. 05. 21. 제13차 개정

제1조(목적) 
학회지 편집·발간규정은 "교육행정학연구"지에 게재·편집·발간에 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행정학연구"지는 한국교육행정학회의 학회지로서 회원의 연구논문을 주로 게재하되, 이 학회지 게재 범위는 논문비평, 서평, 학술단상 등을 게재할 수 있다. 학회지 편집·발간규정은 "교육행정학연구"지에 게재·편집·발간에 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행정학연구"지는 한국교육행정학회의 학회지로서 회원의 연구논문을 주로 게재하되, 이 학회지 게재 범위는 논문비평, 서평, 학술단상 등을 게재할 수 있다.

 

 

 

제2조(발행 횟수 및 발행일)
본지는 4월 30일, 6월 30일, 8월 31일, 10월 31일, 12월 31일 등 연 5회 이상 발간함을 원칙으로 하며, 특집호를 발간할 수 있다.<2016.05.21. 개정>

 

 

 

제3조(게재요건) 
본지에 게재하는 논문은 원칙적으로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하지 않은 연구물로 한정한다.

 

 

 

제3조의 2
본지에 게재하는 논문은 한글로 작성한다. 단, 편집위원회의 의뢰로 외국인이 영어로 작성한 원고, 외국인이 영어로 투고한 원고, 그리고 한국인 투고자가 학위논문의 일부를 수정하여 영어로 작성한 논문이 아닌 영어 논문의 경우, 영어로 작성한 논문을 게재할 수 있다.<2016.05.21. 개정>

 

 

 

제4조(편집위원회 구성 및 임기) 
① 본지에 게재할 논문의 심사 및 편집·발간에 관한 사항은 학회지편집위원회에서 관장한다.
② 학회지편집위원회는 위원장과 10인 내외의 위원 및 1인의 간사로 구성한다.<2016.05.21. 개정>
③ 위원회의 위원장은 정회원 중에서 회장이 제청하여 총회의 인준을 받아 회장이 임명하고, 위원은 위원장의 제청으로 회장이 임명한다.
④ 위원장과 위원의 임기는 회장의 임기와 같다.

 

 

 

제5조(게재논문의 형태)
본지에 게재할 논문은 개별 자유투고 후 심사과정을 거치는 일반논문과 기획된 주제에 따라 필진 선정과 청탁이 이루어지는 특별논문으로 구분한다. 특별논문은 학회지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정규 심사과정을 거치지 않고 게재할 수 있으나 논문으로서의 조건 충족과 관련하여 학회지편집위원회로부터 요구가 있을 경우 이를 반영하여야 한다.<2016.5.21. 개정>

 

 

 

제6조(심사규정 세칙)
투고원고의 심사기준 및 절차 등 심사규정 세칙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은 별도로 정한다.<2016.05.21. 개정>

 

 

 

제7조(심사결과에 따른 수정 요구)
위원회는 심사결과에 따라 논문의 수정이나 보완을 요구 할 수 있으며, 제출된 원고는 반환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8조(투고 논문 작성 지침 및 제출)
본지에 논문을 게재하고자 하는 회원은 위원회에 원고를 제출하여야 하며 학회지 게재 원고작성세칙을 철저히 준수하여야 한다.

 

 

 

제9조(논문 심사료 및 게재료 납부)
① 논문을 게재하고자 하는 회원은 심사료로 10만원을 학회에 사전 납부하여야 한다. 단, 영어로 작성된 논문의 심사료는 15만원으로 한다.<2016.05.21. 개정>
② 심사에 통과한 논문의 경우 연구비를 받아서 작성된 논문은 1편당 40만원, 연구비 수혜 없이 작성된 논문은 1편당 20만원 이상의 게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③ 원고 분량은 20쪽을 기준 쪽 수로 하며, 기준 쪽 수로부터 1쪽 초과시 쪽당 2만원의 추가 게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2016.05.21. 개정>

 

 

 

제10조(게재 방식 및 순서)
① 학회지에 게재될 논문의 편수가 많을 경우에는 최종심사 결과 “게재가” 판정순으로 게재하고, 나머지 논문은 차기 호에 우선적으로 게재한다.
② 논문의 게재 순서는 학회지편집위원회에서 정한다.
③ 저자가 여러 명일 경우에는 연구책임자(제1저자)를 가장 먼저 표기하며, 교신저자를 밝힐 필요가 있는 경우 이를 표기한다.

 

 

 

제11조(학회의 저작권 보유)
학회지에 게재가 확정된 논문에 대하여, 학회 차원에서 저작물 등의 복제 전송과 관련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저작자는 이에 관하여 자신의 권리가 침해됨을 주장하지 않는다.

 

 

 

제12조(표절, 중복게재에 대한 조치)
본 학회에 의해 표절, 중복게재 등의 연구윤리 위반자로 판정된 경우, 윤리위원회는 윤리위원회의 운영규정 제6조에 의거해 논문의 투고 및 게재와 관련된 제재를 가할 수 있다.<2016.05.21. 개정>

 

 

 

<부칙>
① 제11조는 본지 제25권 2호부터 적용한다.

교육행정학연구지 심사규정 세칙

제1조(목적) 
이 세칙은 학회지 편집 · 발간규정 제6조에 의거하여 교육행정학 연구지의 심사규정 세칙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심사기준)
교육행정학 연구지에 게재할 논문의 심사 기준은 다음과 같다.
① 연구주제 및 문제의 명료성
② 연구방법의 타당성
③ 관련 문헌과 자료 분석의 충실성
④ 논리전개의 적절성
⑤ 논문의 질적 수월성 및 독창성
⑥ 한국교육행정학 발전에의 기여도

 

 

 

제3조(심사절차) 
① 본지에 게재할 논문은 학회지편집위원회가 위촉한 심사위원 3인 이상으로부터「교육행정학연구」게재논문 심사표(별첨)의 기준에 따른 심사를 받고 이를 통과하여야 한다. 위촉된 3인의 심사위원은 비밀심사(심사위원에게는 논문저자의 이름을 비밀로 하고 논문저자에게는 심사위원의 이름을 비밀로 하는 심사방법)를 하여야 한다. 
② 편집위원 중 1인 이상이 투고 논문의 교육행정학 분야 적합성을 부인하는 의견을 제시하는 경우, 편집위원장이 편집위원 전원에게 투고 논문을 회람하여 참여한 편집위원 과반수의 판단에 따른다. 교육행정 분야 적합성이 부인되는 경우, 투고 논문은 심사하지 않으며, 심사료는 반환한다. 적합성 부인의 기준은 교육행정학의 학문 범위인 조직, 제도, 정책을 벗어난 경우를 의미한다.
③ 심사위원의 심사판정은 다음 3단계로 한다.
가. 게재가: 수정 없이 게재할 수 있다고 판단한 논문 혹은 수정 할 내용이 표현, 어휘의 선택, 제시순서 등에 한한 것으로 핵심내용과는 무관한 논문
나. 수정후 재심사: 논문의 핵심내용에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여, 심사위원의 수정보완의견을 반영하여 재심사를 해야 하는 논문
다. 게재 불가: 논문의 핵심내용에서 문제가 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기간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논문
④ 3인의 심사위원의 판정에 기초하여 게재여부에 대한 종합판정은 다음과 같이 한다.

심사위원1 심사위원2 심사위원3 종합판정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수정후 재심
게재불가
게재가
수정후 재심
수정후 재심
수정후 재심
수정후 재심
수정후 재심
수정후 재심
수정후 재심
게재가
게재가
게재불가
수정후 재심
게재불가
수정후 재심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수정후 재심
게재가
게재불가

⑤ 종합판정에서 “수정후 재심사” 판정을 받은 논문은 심사자의 수정보완 요구를 충실히 이행하여 재제출해야 한다. 재제출된 논문은 해당 심사위원의 재심사를 받아야 하며, “게재가”의 판정을 받은 논문도 심사자의 수정보완 요구가 있을 시 이를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
⑥ 수정 후 재제출된 논문의 최종 종합판정은 1차 종합판정의 기준에 의한다.

 

 

제4조(이의제기)
투고자는 1차 심사결과에 대하여 심사결과를 통보받은 후 7일 이내에 이의제기를 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처리를 편집위원회에서 한다.

 

 

 

제5조(심사료 지급)
위촉된 심사위원에게는 소정의 논문 심사료를 지급할 수 있다.

 

 

 

제6조(개인정보 보호)
논문의 심사과정에서 논문 제출자와 심사위원의 개인정보는 보호한다.

 

 

 

제7조(세칙 개정)
① 교육행정학 연구지 심사규정 세칙의 개정은 편집위원회에서 한다.
② 학회지 편집 · 발간규정 제2호 특집호(영어 논문 포함) 발간의 경우는 편집위원회에서 정한 특별편집위원회에서 전반적인 사항을 주관하여 시행한다.

 

 

 

<부칙>
① (시행일) 이 규정 세칙은 2016년 05월 21일부터 시행한다.

[별첨] 「교육행정학연구」게재논문 심사표
「교육행정학연구」게재응모 논문심사표(Ⅰ)

제목

 

◎아래 심사기준에 따라 우수, 양호, 미흡의 정도를 ○표하여 주십시오.

심 사 기 준

우수

양호

미흡

1. 연구주제 및 문제의 명료성

( )

( )

( )

2. 연구방법의 타당성

( )

( )

( )

3. 관련 문헌과 자료분석의 충실성

( )

( )

( )

4. 논리전개의 적절성

( )

( )

( )

5. 논문의 질적 수월성 및 독창성

( )

( )

( )

6. 한국교육행정학 발전에의 기여도

( )

( )

( )

◎ 판정은 아래의 3가지 중 하나에 ○표하시고,「수정후 재심사」일 경우에는 수정요구사항을,「게재불가」일 경우에는 그 사유를 아래에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판정

  게재가 ( ) 수정후 재심사 ( ) 게재불가 ( )

◎ 수정 요구사항 또는 게재불가 사유

논 문 심 사 표 (Ⅱ)

논문제목 :

수정 요구사항 또는 게재불가 사유
(심사위원)
이 행 사 항 (논문 페이지 기입)
(논문투고자)
   

학회지 게재 원고작성 세칙

1993. 4. 16. 제정
2000. 5. 12. 1차 개정
2002. 4. 12. 2차 개정
2004. 5. 8. 3차 개정
2016. 05. 21. 5차 개정

1. 원고작성

 

① 논문은 한글 2002 이상의 프로그램으로 작성하여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제출한다.
    MS-word로 작성된 논문은 반드시 한글 2002 이상의 프로그램으로 변환 뒤 제출해야 한다.<2016.05.21. 개정>

② 논문은 다음과 같은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되 논문분량은 A4 20쪽 이내 (영문 또는 국문초록 포함)로 한다. 

 

글자모양

문단모양

편집용지설정 위쪽·아래쪽 여백 각각 37, 왼쪽·오른쪽 여백 각각 32, 머리말12, 꼬리말 10, 제본 10
요약(10줄 이내) 휴먼명조 9 보통, 여백 왼쪽·오른쪽 각각 5, 들여쓰기 10, 줄간격 150
본문 휴먼명조 10, 보통, 장평 97 자간 -2, 들여쓰기 10, 줄간격 170, 양쪽혼합
각주 신명조 9, 보통  줄간격 130
참고문헌 휴먼명조 10, 보통, 장평 97, 자간 -2, 여백 왼쪽 6, 오른쪽 0, 
내어쓰기 30, 줄간격 160, 
양쪽혼합
Abstract(영문) 휴먼명조 10, 보통 들여쓰기 10, 줄간격 170, 
양쪽혼합
기타 영문원고의 경우, 편집사항은 모두 위와 동일하다. 
단, 영문요약과 한글초록을 작성한다.

※ A4 (210*297) 용지 기준


③ 논문의 문장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한자로 표기하거나 ( )속에 원어를 표기하며, 외국인의 인명은 원어 그대로 표기한다.


④ 논문은 교정이 완전히 끝나서 그대로 출판할 수 있는 완전한 상태로 제출한다. 이를 그대로 출판했을 때 발견되는 맞춤법, 띄어쓰기, 구두점 등의 오류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필자에 있다.

2. 제목의 번호 부여

 

논문 제목 (진하게, 휴먼명조 14, 줄간격 170, 가운데 정렬)
   ※ 제목 아래에는 저자의 이름과 소속을 기재한다(직위는 별도로 기재하지 않음). 
   공동저자의 경우 제1저자를 맨 앞에 기재하며, 교신저자는 각주를 달아 표시한다. 
   이때 교신저자의 이메일 주소를 표기한다. <2016.05.21. 개정>
1단계 :Ⅰ,Ⅱ,Ⅲ (진하게, 휴먼명조 13, 줄간격 170, 가운데 정렬)
2단계 : 1, 2, 3 (진하게, 휴먼명조 12, 줄간격 170, 들여쓰기 10, 양쪽혼합정렬)
3단계 : 가, 나, 다 (진하게, 휴먼명조 10, 줄간격 170, 들여쓰기 없음, 양쪽혼합정렬)
4단계 : 1), 2), 3) (진하게, 휴먼명조 10, 줄간격 170, 들여쓰기 10, 양쪽혼합정렬)
5단계 : 가), 나), 다) (휴먼명조 10, 줄간격 170, 들여쓰기 없음, 양쪽혼합정렬)
6단계 : (1), (2), (3)
7단계 : (가). (나), (다)
8단계 : ①, ②, ③
9단계 : ㉮, ㉯, ㉰

 

 

 

3. 각주 및 인용문 표기

 

① 각주는 APA식에 의거하여 작성한다. 단, 본문에 표시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은 각주로 작성하며, 미(후)주는 사용하지 않는다.
② 참고문헌의 연구결과를 전체적으로 요약했거나 저자가 자신의 말로 바꾸어 설명할 경우(paraphrase)에는 저자와 출판연도만을 밝히고[예. (Hoy & Miskel, 2001)], 참고문헌의 특정 부분을 요약했거나 저자가 자신의 말로 바꾸어 설명할 경우(paraphrase) 및 원문을 그대로 옮기는 경우에는 저자 및 출판연도와 함께 인용 페이지를 밝혀야 한다[예, (Hoy & Miskel, 2001: 15-17)].
③ 참고문헌의 원문을 두 문장 이상 그대로 인용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인용부호(큰 따옴표)를 표시하고, 저자와 출판연도 및 인용 페이지를 밝혀야 한다.
④ 1차 자료를 이용하여 표와 그림을 직접 작성하지 않고, 참고문헌의 표와 그림을 그대로 인용하거나 수정하여 작성하였을 경우, 출처에 1차 자료를 밝혀서는 안되며, 반드시 2차 자료를 밝혀야 한다.
⑤ 저자가 2인인 경우 저자명을 인용할 때마다 두 사람의 이름을 모두 표기한다.<2016.05.21. 개정>
   예 1) 이와 같은 결과는 홍길동, 김철수(1999)의 연구에서...
      ...한 것으로 확인되었다(홍길동, 김철수, 1999).
   예 2) Gardner와 Lambert(1976)가 주장한 것처럼...
      ...인 것으로 입증되었다(Gardner & Lambert, 1972).
⑥ 저자가 3~5인인 경우 처음 언급할 때는 모든 저자의 이름을 표기하고, 그 다음부터는 ∼외 또는 ∼등 으로 표기한다. 단 영어 자료인 경우 괄호 안에 제시될 때는 et al.로 표기한다.<2016.05.21. 개정>
   예 1) 첫 인용 : 홍길동, 이교육과 박행정(2007)은….
      재 인용 : 홍길동 외(2007)는….
   예 2) 첫 인용 : Glickman, Gordon과 Ross-Gordon(2010)은….
      재 인용 : Glickman 외(2010)는….
⑦ 저자가 6인 이상일 경우에는 첫 번째 저자만 표기하고, 논문 뒤의 참고 문헌 목록에는 모든 저자의 이름을 표기한다.<2016.05.21. 개정>
   예 1) 첫 인용, 재인용 모두 : 홍길동 외(2007)는 ….
      교육행정학 연구(홍길동 외, 2007)는….
   예 2) 첫 인용, 재인용 모두 : Glickman 외(2010)는….
      학교조직의 개선 (Glickman et al., 2010)을….

 

 

 

4. 표와 그림의 형식과 제목 달기

 

①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표에는 “< >”, 그림에는 “[ ]”와 같은 괄호를 사용한다.
    표나 그림의 번호는 아라비아 숫자 1부터 시작한다.
② 표의 제목은 상단 좌측에, 그림은 하단 중앙에 제시하고, 모두 진한 글자로 표시한다.<2016.05.21. 개정>
③ 표와 그림은 원본을 그대로 복사 인쇄할 수 있도록 필자가 책임지고 완벽하게 작성·제출한다.

 

 

 

5. 참고문헌 목록 표기

 

① 참고문헌은 APA식에 의거하여 작성하되, 여러 나라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에는 한, 중, 일, 서양 순으로 열거한다.
② 참고문헌을 APA식으로 작성하지 아니한 논문은 접수하지 않는다.
③ 참고문헌은 아래와 같은 요령으로 제시한다. <2016.05.21. 개정>
   ※ 영문책명 및 권(호)수 기재는 이탤릭체로 작성한다. 
   ※ 영문 논문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쓴다(단행본의 경우 동일). 
   단,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이탤릭체로 표기하되, 각 단어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 단행본의 경우
   홍길동. (2007). 교육행정학. 서울: 서울출판사.
   Khan, S. (2012). The one world schoolhouse. London: Hodder. 

●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인 경우
   홍길동, 김철수. (2000). 교육행정학 연구 동향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0(2), 23-45.
   Tinto, V. (1975). Dropout from higher education: A theoretical synthesis of recent resear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5(1), 89-125.

● 학위논문의 경우
   홍길동. (2000). 교육행정학 연구 동향. 박사학위논문. 한국대학교. 
   Gold, N. C. (1981). Meta-evaluation of selected bilingual education projec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ssachusetts. 

● 편저 속의 논문의 경우(해당 페이지를 반드시 밝힐 것)
   홍길동. (1999). 학교 문화이론. 김교육, 박행정 (편.), 문화와 권력 (pp. 89-110). 서울: 문화사.

● 학술발표회 발표논문인 경우 
   (출판된 경우) 
   홍길동. (2000). 교육행정학: 이론적 배경, 과제 및 전망. 한국교육행정학회 (편.),
   한국교육행정학회 연차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 57-62). 서울: 행정출판사.
   Larson, C. (1990). To decompose or not to decompose. In R. Brown & J. Gardner (Ed.),
   Proceedings of the Thi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exicon (pp. 121-133). 
   Austin, TX: University of Texas Press.

   (미출판된 경우)
   홍길동. (2000, 8월). 교육행정학: 이론적 배경, 과제 및 전망. 한국교육행정학회 연차학술대회 발표논문, 
   서울: 한국대학교 인문관.
   Lanktree, C., & Briere, J. (1991, January). Early data on the trauma symptom checklist for children.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Professional Society on the Abuse of Children, 
   San Diego, CA.

● 연구보고서의 경우
   김성숙, 백순근, 노국향, 이선경, 박선미. (1998). 1998년도 초/중/고 학업성취도 평가연구. 
   (연구보고 RRE 98-6).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신문기사의 경우 
   동아일보. (2000. 9. 23.). 대학 구조조정 직면. 18면.

● 전자 매체, URL 등 인터넷 간행물의 표기
   인터넷에서 정보를 인출한 경우 자료 원천의 이름과 주소를 적은 후 인출한 날짜의 연월일을 구분하여 
   적고 “ … 에서 인출”이라고 적어 문장을 끝낸다. 반드시, URL과 인출한 날짜를 기입한다.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2001, August 1). APA style for electronic resources. 
      http://www.apastyle.org/styleelecref.html에서 2001. 9. 5 인출.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n.d). APA style for electronic resource
      http://www.apastyle.org/styleelecref.html에서 2001. 9. 5 인출.

 

6. 주제어

원고 서두의 “한글요약 말미”와 마지막 페이지의 “영문초록 말미”에 반드시 5개 이하의 주제어를 제시한다.

 

요약(한글) [주제어] _____,_____,_____,_____,_____ 
초록(영문) [Key words] _____,_____,_____,_____,_____

 

* 영문원고의 경우도 해당 언어에 맞게 요약과 초록에서 각각 제시.

 

pet prescription discount card cialis coupon cialis coupon 2015

drug coupon card prescription drugs discount cards prescription coupons

niacin calivita read niacine

lamisil cream singapore lamisil cream lamisil cream reviews

motilium lekarna motilium laktace motilium